허균 원작 부정설
『홍길동전』의 작가가 허균이라는 선행하는 통설을 비판하는 주장은 1960년대에 들어서 이능우ㆍ김진시에 의하여 제기되었다.
1965년에 이능우는 사서에 담긴 허균의 많은 단처(短處)를 들어 엄청난 단처(小人) 허균을 위대한 작품『홍길동전』과 결부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허
허균의 의식과 가장 접근하고 있는 판본으로 추정된다. 경판 24장본인 한남본은 다른 판본에 비해 그런대로 논리의 일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배불의식(排佛意識)도 두드러지게 드러나 있지 않으며, 후대 영웅소설의 영향의 흔적도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허균의 의식에서 비교적 덜 일탈된 면모를 지니
허균이 문학적 재능을 보인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허균은 21세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26세에 문과에 합격했으며, 29세에 문과 중시(重試)에서 장원을 했다. 춘추관 기주관, 형조 정랑, 사복시 정, 형조 참의 등의 벼슬을 거쳤고, 지방 고을의 군수와 부사를 지냈다. 당시 중국에서 이름을 떨치던 대문호
허균의 스승인 삼당시인 이달처럼 상당히 뛰어난 능력을 가진 서자들도 있었다.
한마디로 서얼들은 인재의 보고였던 샘인데 서얼차별제도로 인해 그 능력을 온전히 발휘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고 한다. 전후복구에 힘쓰는 조선에 인재가 절실한 시점인데도 인재의 보고인 서자들을 등용하지 않는 현
가치 판단 기준을 완전히 마비시켰다. 노비로 있던 사람이 전쟁의 와중에서 출세를 하게 되고, 권세 있던 가문이 하루아침에 거지가 되었다. 명령 계통에 따르지 않는 사람이 늘어갔고, 여기에 더하여 지방 관장의 수탈은 도를 더해갔던 것이다.
선조 말년부터 서양갑, 심우영 등의 무리는 서자 출신의
집에서 자객을 시켜 죽이려고 함
E
구출, 양육자를 만나 위기를 벗어남
도술로서 자객을 죽이고 위기를 벗어남
F
자라서 다시 위기에 부딪힘
활빈당을 조직하자 나라에서 잡아들이려 함
G
위기를 극복, 승리자가 됨
병조판서를 제수 받은 뒤 율도국의 왕이 됨
1. 영웅소설 서사구조의 형성과정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주인공 하생이 무덤 속에 들어가 죽은 여인과 사랑을 나누고 그 여인을 살려내어 함께 잘 살았다는 이야기이다. 여인의 부친은 높은 벼슬을 하며 권력을 남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죽였고, 그 죄값으로 아들 다섯이 모두 요절하였다. 인과응보가 철저히 실현되어야 한다는 작자의 생각이 드러나는 작품이
문학적 상상력으로 되살아난 것은 아닐까하는 가설을 전하기도 한다. 구운몽에서 성진이 죄를 짓고, 인간 세상의 양소유로 환생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에서 신비스러운 모태의 안식처로부터 소란한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의 공포를 실감나게 그림으로써 그 가설이 한낱 가설이 아닌 사실로서 실재하
홍길동전"의 여러 이본은 모두 19세기 중반 이후에 이루어진 것이라는 데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줄거리해석
"홍길동전"은 비상한 재주와 능력을 가진 홍길동이란 인물을 통해 조선왕조 사회의 체제모순과 지배층의 무능을 폭로하고 새로운 사회의 가능성을 전망한 소설이다. 이 소설